자료실

제목2019 여성주의학교2020-02-13 10:42
카테고리 여성주의학교
작성자 Level 8

mb-file.php?path=2020%2F02%2F13%2FF38_2019%20%EC%97%AC%EC%84%B1%EC%A3%BC%EC%9D%98%ED%95%99%EA%B5%90.png 

2019년 여성주의학교

장소 : 서점 카프카

시간 : 저녁 630~

 

1418일 목)

[디디의 우산], [계속 해 보겠습니다]의 저자 황정은 소설가와의 만남

 

디디의 우산파씨의 입문, (창비 2012)에 수록된 단편 중 하나입니다. 어릴 적 친구인 도도와 재회한 디디는 지난 시절 도도에게 빌린 우산을 돌려주지 못했던 기억을 계기로 도도와 친밀해지고, 생활의 무게가 버겁지만 함께하는 삶에 행복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2014년작 단편 웃는 남자(아무도 아닌, 문학동네 2016)에 이르러 디디는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습니다.

디디의 우산(창비 2019)d를 통해 ‘dd’의 죽음 이후 남겨진 ‘d’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dd의 존재가 촉발한 혁명이라는 화두, 그리고 그로 인해 마주한 목소리들은 자연스레 아무것도 말할 필요가 없다로 이어집니다. “모두가 돌아갈 무렵엔 우산이 필요하다라는 하나의 문장으로 이어지는 디디의 우산에 관한 더 깊은 이야기는 오는 418일 황정은 작가와의 만남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창비 책 소개 참조)

 

https://forms.gle/esz8FZuhzM9XVPZi7

 

2423일 화)

춘향에겐 성적 자기결정권이 필요했다.

한채윤 (미투의 정치학 공동저자)

 

미투의 정치학 공저자인 한채윤은 춘향에겐 성적 자기결정권이 필요했다에서 정조에서 성적 자기결정권으로 성폭력의 보호법익이 이동한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대체 남성에게는 전혀 없는 정조 관념이 왜 여성에게는 있어야만 하는 것일까? 이제까지 우리 사회가 질문하지 않았던 질문을 던지며 질문 자체가 인권침해이며 성폭력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제목처럼 성춘향, 이몽룡, 변학도 등의 주요 인물의 계급과 젠더에 따라 역동과 경합하는 현실을 함께 듣고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https://forms.gle/Wze5eXc3TCr18YLH9

 

3425일 목)

음모론 시대의 검사영화

손희정 (을들의 당나귀 귀 공동기획자)

 

손희정은 지난 2016년부터 한국여성노동자회와 여성노동을 주제로 팟캐스트 방송을 해오면서 한 사회의 여성혐오 문화가 정치 경제 문화 등 악순환의 고리를 맺고 있음을 보다 쉽게 접근하게 해 주었습니다. 최근 이 팟캐스트 방송 중 총 11편을 선별하여 성평등의 관점에서 대중문화를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는 을들의 당나귀 귀 책을 발간하였습니다. 대중문화를 연구하는 페미니스트 손희정과 함께 우리 사회를 흔들고 있는 버닝썬 사태와 룸살롱 연대의 문제 등을 함께 듣고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https://forms.gle/a8LT3MX7CamTUVRy9

 

452일 목)

미투가 말한 것, 말하지 못한 것

김보화 (스스로 해일이 된 여자들 공동저자)

 

2018, 한국사회를 뒤흔든 성폭력 피해자들의 미투운동이 아직,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피해자들의 용기가 무색하게 가해자들은 폭행·협박이 없었다는 이유로, 공소시효가 지났다는 이유로 처벌받지 않았으며, 오히려 직장이나 공동체에 성폭력 사실을 알렸다는 이유로 각종 역고소 피해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자들은 생존하기 위해, 다시는 이런 피해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 오히려 더 강한 모습을 가진 주체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에서 활동하는 김보화 연구원님과 함께 그간의 성폭력피해와 지원과정을 보다 면밀히 살펴보고, 성폭력 피해자들이 더욱 안전하게 말할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과 책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https://forms.gle/B7r5tyB9vCXNbC9G7

 

558일 수)

교차성 페미니즘

한우리 (교차성 페미니즘의 저자)

 

여성으로서 겪어 온 우리의 경험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언어화 하는 일은 중요한 변화의 첫걸음이자, 페미니즘의 귀중한 자원입니다. 교차성 페미니즘은 미국 주류사회에서 배제되고 소외 되었던 흑인 여성의 경험을 언어화하는 것에서 시작해 대안적인 지식체계이자 인식론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교차성이론은 인종뿐만 아니라 젠더, 계급, 섹슈얼리티, 민족, 이주 상태, 장애여부, 시민적 권리와 같은 차이와 억압의 축이 맞물려 권력과 지배가 작동하는 방식과 구조를 다룹니다. 교차성×페미니즘의 공동저자 한우리 님과 함께 교차성무엇인지가 아니라, ‘교차성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https://forms.gle/5jnzVJF2cACxhzkX9

 

1. 본 행사는 사전 신청자에 한해 입장이 가능합니다.

2. 모든 강좌는 각각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3. 선착순 30명 마감 시 신청 페이지는 조기에 종료될 수 있습니다.

4. 참가비 10,000(모든 강의, 딱 한 번의 참가비) /당일 현장에서 받습니다.

전북여성단체연합의 후원회원은 모든 강의가 무료입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