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제목2004 전북여성한마당/ 성평등문화확산사업2020-02-14 10:31
카테고리성평등문화확산
작성자 Level 8

여성주간 기념 캠페인

(1) 9회 여성주간 기념 7회 전북여성한마당 ‘I LOVE 여성운동

. 여성주간 기념 캠페인 오늘은 (71- 7) 여성의 날, 차별넘어 성평등한 세상으로

. 일시 : 200471

. 장소 : 객사 옆 차없는 거리

. 내용 : 회원단체와 함께 9회를 맞이하는 여성주간을 알리고, 각 부문별 이슈(성매매방지,

가정폭력, 직장내 성희롱방지)들을 홍보하는 내용으로 진행

. 7회 전북여성한마당 ‘I LOVE 여성운동여성이 만드는 평등이야기

. 일시 : 200476

. 장소 : 전통문화센타 한벽극장

. 내용 : 1부 기념식 - 7회 전북여성한마당

- 인사말

- 디딤돌, 걸림돌 및 전북여성운동상 시상

2I LOVE 여성운동 - 여성이 만드는 평등 이야기 -

- 성 평등한 세상을 위한 두드림 우리마당 모듬북 공연

- 회원단체가 만들어 가는 여성이슈별 테마공연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차별 철폐 - 노래공연(전북여성노동자회)

성매매 근절 - 카드섹션(군산여성의전화)

여성에 대한 폭력 근절 - 인형극 (익산여성의전화)

여성활동가들이 함께 힘받고 힘주는 노래공연 (전주여성의전화)

- 소리꽃 노래공연

- 성 평등한 세상을 위한 몸짓

이 땅의 모든 여성이여, 성 평등한 세상으로고을 무용단 퍼포먼스

 

전북여성운동상 - 김금엽

1983년 카톨릭농민회 활동을 시작으로 정읍시 태인면 신기마을에 여성농민들의 모임인 태양분회를 만들어

활동을 시작 하면서 여성농민의 정치, 경제, 사회적 지위향상과 여성농민의 인간다운 삶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1989년 정읍시 여성농민회 창립회원으로서 태인지역 여성농민들의 조직을 만들고 지역민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20여년을 한결같이 여성농민 권익실현을 위해 직접 마을을 방문하여 여성농민교육과 전북여성농민회연합 부회장과 회장을 6년째 역임하면서 여성농민의 권익실현과 민족농업발전을 위한 여성농민 대중 활동을 지도하였다.

또한 시마을의 자주적 여성농민 조직 건설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여, 임기동안 완주군, 김제시 여성농민회를 창립하고, 고창군 성내면 지회를 건설하는 등 여성농민 조직 확대에 공헌하였다.

WTO 수입개방에 맞서 농업의 중요성과 농업이 가지는 산업으로써의 가치 및 다원적 기능에 대해 대내외

알리고, 농업을 지켜야 한다는 여론형성 등 우리 농업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 등에 헌신하였다. 여성농민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 농업생산의 보조자가 아닌 주체로 우뚝 서고 농업농촌여성농민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실천활동으로 여성농민의 지위향상 및 권익실현에 크게 기여함이 인정되어 올해 전북여성운동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7회 전북여성운동 디딤돌

1. 배정자·김성녀 (부안 진서면)

배정자씨는 20031130, 부안반핵 집회에 참석하려던 중 경찰의 연행으로 그 과정에서 배정자씨가 입고 있던 상의가 통째로 벗겨져 알몸이 드러나는 일을 겪게 되었다. 이를 목격한 김성녀씨와 배정자씨는 알몸시위를 하면서 옷을 벗겨낸 경찰과 욕설한 사람을 밝혀내 줄 것을 요구하는 항의시위를 2시간여 넘게 벌였지만 끝내 사건을 유발한 책임자로의 사과나 해명을 받아내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 사건 이후 부안에 과도한 경찰병력의 집중으로 빚어진 사태라는 인식속에서 주둔 병력 철수와 인권탄압을 중단하라 여론이 높아지게 되었다. 배정자씨 김성녀씨는 군대나 병력이 주둔시 여성에게 성적 수치심을 가하여 무력화하는 물리력과 공포감 앞에 당당히 맞서 싸워 주둔 경찰병력을 철수시킴과 동시에 침해당한 여성인권을 지키는 용기있는 행동을 보여주었다.

 

2. 부안반핵운동의 여성활동가들

(부안 반핵대책위 여성홍보단 이경미단장, 의정참여단 진창림단장, 노래패 노랑고무신이오순단장)

비민주적인 행정절차와 주민 의사수렴 없이 강행된 핵폐기장 유치신청으로 들불처럼 일어난 부안 반핵운동은 부안 주민에 의해 참여형 주민자치 운동으로 새롭게 거듭나고 있다. 부안반핵대책위를 중심으로 200여일이 넘게 진행된 반핵촛불집회와 부안 주민 92%가 참여하여 이뤄낸 주민투표 등 주민의 힘으로 일구어낸 반핵운동의 성과는 가히 혁명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성과를 있게한 원동력에는 부안 여성들의 힘이 대단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여성홍보단을 조직하여 가가호호방문으로 주민투표를 홍보, 주민투표를 성사시킨 노력과 여성들로 구성된 의정참여단을 통해 주민참여운동에 전형을 보여주었다. 200여일 이상 계속된 반핵촛불집회에 문화역량을 가진 여성들이 노래패 노랑고무신을 만들어 선보임으로써 반핵운동에 참여한 부안 주민들의 희망과 용기를 북돋는데 여성들의 힘과 저력을 아낌없이 보여주었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으로 주민의 여론을 환기시키고 반핵운동의 정당성과 핵에너지정책 전환에 대한 환경파수꾼 역할을 해왔던 부안 여성의 활약은 여성운동사에 기리 남을 창조적이고 모범적인 사례이다.

3. 전국여성노동조합 전북지부

전국여성노동조합 전북지부는 작년 한 해 동안 가열찬 투쟁끝에 20039월경 전북도교육청으로부터 학교비정규직 여성의 유급산전후휴가를 보장한다는 내용을 서면으로 받아냈다.

그러나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지난 329일 전북지부는 각각 5월과 8월에 출산을 앞둔 비정규직 영양사로부터 시 교육청으로부터 출산휴가를 거부당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이에 전국여성노동조합 전북지부 각각 도교육청 및 시 교육청에 강력하게 항의했고 그 결과 관할 시 교육청으로부터 유급산전후휴가 및 대체인력확보를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결국 두 명의 학교 비정규직 영양사들은 유급출산휴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이중 5월 출산자는 현재 출산휴가로 쉬고 있다.

이와 같은 승리사례를 남김으로서 전북지역 전체 학교비정규직여성의 모성권 보호와 유급출산휴가를 보장받는 길이 열렸다.

 

4. 반쪽날개로 날아온 새 (창작극회)

이승연 파문으로 부각됐던 일제의 정신대 만행이 다시 이슈로 부각하였다. 정신대 할머니들이 고통스럽게 보내온 세월에 대한 역사적 교훈과 함께 일제 잔재 청산과 민족정기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져 정신대 할머니들의 수요집회 등 할머니들의 삶이 재조명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지역의 창장극회는 2004. 4. 9~17일 동안 창작소극장에서 정신대 할머니들의 삶을 그린 연극 반쪽날개로 날아온 새를 공연하여 지역민들이 공연을 통해 정신대문제에 대해 다시금 관심 갖게 하고, 할머니들을 도울 수 있기 위한 성금을 마련하여 우리 지역 정신대 할머니들을 위해 기부하였다. 이러한 성과는 문화영역에서 사회적 이슈나 여성의 문제를 부각시킨 역할이 크다.

 

5. 법무법인 백제종합법률사무소

법무법인 백제종합법률사무소는 여성사안에 대한 법률적 자문과 변론으로 지역 여성인권옹호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10여년간 여성단체의 여성상담교육에 법교육과 자문역할을 해오며 지역 여성운동단체및 상담기관에 여성의 입장에 선 법률지원과 자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기부문화가 열악한 가운데 여성단체 등에 정기적 후원으로 사회참여의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피해자들은 법무법인 백제종합법률사무소의 무료변론이나 법률자문으로 법률적 혜택을 얻음과 동시에 정신적 안정감 등을 갖는 등 보호를 받고 있다. 법과 제도가 기득권의 전유물로 느껴지며 소외된 계층으로부터 불신과 상실감을 낳는 우리사회에서 법무법인 백제종합법률사무소의 지역사회 자원을 나누고 사회운동과 여성운동에 동참하는 활동이 지역사회의 귀감이라 할 수 있다.

 

7회 전북여성운동 걸림돌

1. 개복동 사건 국가배상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린 판사

2004514,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 17부가 전북 군산시 개복동 성매매업소 화재로 숨진 피해여성 14명의 유족들이 국가를 상대로 국가배상청구소송에서 국가 책임에 대한 기각 결정을 내렸다. 이는 지난 대명동 성매매집결지 화재참사에 대해 국가배상 청구소송에서 국가가 원고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판결이 내려진 선례를 위배하는 것이다. 또한 뇌물을 받은 경찰관과 소방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은 소방관의 직무유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성매매 피해 여성들이 사망원인과 인과관계가 없다는 판결로서 인권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는 성매매 피해여성들에 대한 국가 차원의 책임을 회피하는 판결이며 성매매방지법 제정으로 성매매를 뿌리 뽑고자 하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고 성매매 문제에 대한 재판부의 인식부재를 드러내는 판결이다.

2. 미성년자 성매매를 한 군산 경찰 4

2000, 2002년 군산 성매매집결지에서 잇따라 발생한 화재사건으로 수많은 성매매 피해여성이 숨졌고 이를 계기로 우리 사회에 성매매를 근절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을 보호하고 성매매 범죄를 예방하고 단속해야 할 경찰관이 미성년자와 집단 성매매 범죄를 일으킨 사건은 경악을 금치 못한 사건이었다.

3. 미성년자 성매매 군산 경찰에 집행유예 판결을 내린 판사

2004년 서울서부지법 형사5단독이 미성년자들과 집단 성관계를 가진 군산경찰서 소속 전직 경찰관들에 대해 집행유예 선고를 내렸다. 성매매 범죄가 여성을 성적 노리개로 만들며 우리 사회에 권력과 유착의 비리속에서 엉켜있는 성산업 구조에서 비롯된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공인의 신분으로 미성년자를 성매매한 중죄를 솜방망이 처벌로 집행유예판결을 내린 것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 피해자들에게는 지울 수 없는 상처와 인권보호및 성매매 근절을 위해서 이번 범죄는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

 

(2) 전라북도 여성주간 기념식 여성연극 꿈꾸는 새공연

1) 기획의도 :

9회 전라북도 여성주간 기념식의 민관공동협력사업에 참여하여 양성평등확산 및 여성사회 참여 확대 취지에 맞는 문화공연을 추진한다.

성매매방지법 제정 원년을 맞이하여, 여성에게 가해지는 반인권적인 폭력인 성매매 문제를 알려낸다. 특히, 성매매를 양산하는 사회 구조적 성산업의 문제점과 성매매피해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바로함으로써 성매매 근절에 온 국민이 함께 동참하도록 한다.

2) 주최 : 전북여성단체연합 여성연극팀

3) 연출 : 임성현

4) 내용 : (40분 소요) 4년전 우리 지역에서 발생한 군산 대명동 성매매집결지 화재참사는 몸 하나 겨우 가눌 수 있는 손바닥만한 쪽방에 감금되어 도망치지 못하고 숨을 거둔 5명의 성매매 피해여성의 삶을 세상에 드러낸 사건이다. 방안에서 발견된 성매매 피해여성의 일기장에서 성매매를 강요당하고, 인권이 묵살된 채 지낼 수밖에 없었던 언니들의 참혹한 현장을 목격하였다. 커피숍에서 차도 마시고, 놀이공원도 가고 싶고, 가족들의 안부가 궁금하지만 전화 한 통화할 수조차 없었던 언니는 꿈속에서라도 훨훨 새가 되고 싶다고 했다. 그래서, 우리는 화재참사에서 발견된 언니의 일기장을 토대로 성매매피해여성의 삶을 재연하였다. 자발적 성매매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성매매는 여성의 몸을 돈으로 사고파는 반인권적 행위로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폭력의 현장임을 고발한다.

4. 지역사회통합을 위한 갈등해결 워크샵

1) 목적 : 현실에서 이나 이 아닌 대화를 통한 갈등해결 방법, 타협과 절충을 넘어 모두가 만족하는 상생의 갈등해결 방법이 필요함을 느끼며 그 대안적 갈등해결 방법의 하나로 협동적 갈등해결과 중재를 위한 워크샵으로 일방적 강의 방식이 아닌 여러 활동(activity)을 통해 진행자와 참석자가 함께 만드는 참여와 열린 방식의 워크숍이다.

2) 사업 개요

. 주최 : 평화를만드는여성회(행정자치부 지원사업) / 협력단체 : 전북여성단체연합

. 참가비 : 6만원(1, 2차 워크숍 각 3만원)

. 참석자 :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12, 31회 총 25

3) 워크샵 일정 및 내용

1차 워크숍(기본 과정) - 2회로 진행

1/ 200499-11(23) 임실 환경교육관

2/ 20041022-23(12) 임실 환경교육관

- 1: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와 희망 나누기(Community Building)

- 2: 갈등해결 이해하기-평화적 갈등해결의 기초

- 3: 갈등분석 1 - 갈등분석의 기초

- 4: 갈등분석 2 - 갈등분석 사례 실습

- 5: 갈등해결 방법 배우기 1 - 대화

- 6: 갈등해결 방법 배우기 2 - Problem Solving, 의사결정 방법

- 7: 갈등해결 방법 배우기 3 - 지역 갈등 개입 사례 경험 나누기

- 중재자의 역할, 중재 원칙과 과정

- 8: 갈등해결 방법 배우기 5 - 중재실습

- 9: 모둠 나누기와 지역 갈등 사례 조사 계획 세우기 및 발표

2차 워크숍(심화 과정)

20041118-20(23) 부안 광전자 수련원

- 1: 1차 워크숍 이후 변화와 실천 나누기(Community Building)

- 2: 갈등분석 연습 - 지역 사례 중심

- 3: 갈등해결 전략 세우기 실습 - 지역 사례 중심

- 4: 대화훈련 1 - 강한 분노, 불신에 대처하는 말하기와 듣기

- 5: 대화훈련 2 - 갈등을 해결하는 의사소통 기술(Facilitation Skills)

- 6: 갈등해결 방법 심화 훈련 1 - 협상의 원칙과 실제

- 7: 갈등해결 방법 심화 훈련 2 - 사회갈등 중재를 위한 전략 세우기/과정 디자인

- 8: 갈등해결 방법 심화 훈련 3 - 중재 실습

- 9: 갈등해결 방법 심화 훈련 4 - 중재 실습


-----------------------------------------------​

양성평등사회를 위한 젠더트레이닝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1) 젠더트레이닝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워크샾

. 양성평등교육(Gender Training) 참여자 모임

. 일시 : 62() 1230

. 장소 : 뽀빠이 냉면

. 참석 : 고희숙, 이강순, 박영숙, 최선광, 김미숙, 전북대학교 사회학과 김혜경 교수님,

국선희교수님, 정미경교수님, 이강실대표, 조선희사무처장, 노현정부장, 양창의간사

. 성평등(Gender Training) 교육의 현황 및 비젼 나누기

. 취지: 여성은 어떠해야 하고 남성은 어떠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야기하는 성별분업의 문제를 교정하고 여성과 남성이 동반자로서 함께 생활하는 방식을 훈련하기 위한 Gender Training (성별 민감성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산한다. 이를 위해 도내 대학 여성학 개설강좌 및 교수진, 기관 및 단체의 여성관련 강좌 및 강사진을 조사하고 이들과 젠더트레이닝의 현주소를 살피고 대안마련을 위한 사례와 제언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였다.

. 일 시 : 629() 오전 1030오후1

. 장 소 : 홍지문화공간

. 인 원 : 30여명

. 내 용 : 젠더트레이닝을 위한 프로그램 현황 및 대안

->주제발표1 : 젠더 개념과 젠더 교육의 실제 (신경아,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교육팀장)

->토 론1 : 전북지역 젠더트레이닝의 현황 (이경미, 교육위원장)

->토 론2 : 젠더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 (국선희, 전북대 커리어개발센타 전문연구원)

 

2) 여성단체 지도자를 위한 젠더트레이닝 연수

. 목적 : 각 단체 지도자, 기관 지도자 등 젠더트레이닝을 통해 양성평등의 관점을 훈련할 수 있으며, 특히 양성평등 확산의 주역인 여성지도자들의 젠더트레이닝 연수를 통해 여성으로서의 자신의 역할과 양성평등 실천과 여성단체 활동가 간의 단합을 위한 장을 마련하고 젠더트레이닝의 시범케이스로써 프로그램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함.

. 일시 및 장소

. 일 시 : 92() 오후 1- 4() 오후 12

. 장 소 : 선운산유스호스텔

. 인 원 : 회원단체 지도자 및 실무자, 회원 등 30여명(아이 4)

. 프로그램

시간

첫째날(92,)

둘째날(93,)

셋째날(94,)

비고

9:00-10:00

 

강의 2

성주류화전략 이해와 성별감수성훈련

선운사 및

도솔암까지 등반

아이들의

경우

보육교사와 프로그램

놀이 진행

10:00-12:00

12:00-13:00

도착 및 접수

점심

점심

13:00-15:00

오리엔테이션/ 몸으로 사귀기

특강 2

예산여성정책 분석

출발

15:00 -

18:00

강의1

젠더개념 이해와 성별감수성 훈련

공동체놀이(동호해수욕장)

18:00-19:00

저녁식사

저녁식사

19:00-22:00

특강 1 한국여성운동의 역사

웍샾1: 프로젝트기획실행까지

웍샾2: 여성주의조직운영방식

평가 및 뒷풀이


3) 양성평등 교육 출강(10그룹 출강)

. 사업 목적 및 내용

. 목적 : 성교육과 직업교육 등을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경우가 없거나 있어도 학생들의 요구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학교현실이다. 이에 본 연합은 청소년들에게 양성평등과 관용, 다양성을 인정하는 세계적 가치와 함께 성교육과 자아탐색, 직업설계 등을 교육함으로써 건전한 민주시민을 양성한다.

. 대상 : 전북지역 초고등학생 (학급별)

일반인(부모, 대학생, 직장인 등), 장애인, 노인 등 10개 그룹

 

(4) 평등가족실천 프로그램 <여성부지원사업>

1) 목적 : 결혼을 앞두고 양성간의 차이를 익히고 존중하는 훈련을 통하여 서로의 이해를 높이고 양계가족문화의 탐방을 통하여 함께 살아갈 평등한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결혼 초기의 기대에 부푼 꿈이 계속 실현되기 위해서는 결혼생활에서 오는 여러 문제들을 함께 의논하고 해결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문제해결의 방법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본 프로그램은 부부간 서로의 이해와 존중, 그리고 의사소통을 통한 갈등해결 기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노동과 여가를 함께 하는 평등한 관계정립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자녀를 동반함으로써 교육프로그램 동안은 별도의 양성평등 교육과 놀이를, 교육 후는 가족끼리의 짧은 여행을 통하여 평등한 가족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2) 평등가족실천프로그램 강사워크샾 참석

. 일 시: 7910

. 장 소: 홍원연수원(경기도 파주시)

. 참가자 : 이경미 교육위원장

3)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회의 및 강사워크샵

대부분의 강사진(이경미, 고희숙, 조선희, 최선광)이 본 연합 교육위원회에서 활동하시는 분들로 구성되었으나, 남자강사의 경우 양성평등 중심의 교육과 참여학습 방법론에 익숙하지 않아 이에 대한 합의와 내용과 방법상의 공유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4차례의 회의와 4차례의 워크샵을 통해 이를 줄여나가고 팀웍 향상을 위한 훈련이 진행되었다.

. 프로그램 진행회의-평등부부프로그램에 대한 여성부의 사업목적과 구체적인 프로그램 공유

1차 회의(2004. 8.27) : 교육위원회에서 프로그램의 진행의 세부 계획 논의

2차 회의(2004. 9.16) : 예비부부교육 전 리허설 진행

3차 회의(2004.10. 4) : 결혼초기부부교육 전 리허설 진행

4차 회의(2004.10.21) : 프로그램 전반 평가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총괄 평가)

. 강사진워크샵 : 프로그램 내용과 진행 방법상의 논의를 위한 워크샵(3~4시간 소요)

1차 워크샵(2004. 8.30) : 프로그램의 취지와 목적 공유, 필요성과 프로그램 개괄 논의

(전국 강사진 모임에 참여한 이경미 위원장 발제)

2차 워크샵(2004. 9. 6) : 교육전반 및 예비부부교육 세부프로그램 논의

(부부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프로그램 소개-이경미 위원장)

3차 워크샵(2004. 9.24) : 예비부부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결혼초기부부교육 논의

4차 워크샵(2004.10. 4) : 결혼초기부부교육 세부프로그램 논의

. 총괄 : 매뉴얼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세부 논의를 진행하였으나 각각의 강사가 가진 교육 경험과 전공을 중심으로 대상에 따라 필요한 내용과 새로운 방법을 워크샵을 통해 개발프로그램화하고 교육 전에 리허설을 진행하였다.

4) 프로그램 내용

. 예비부부 교육

프로그램 일정 : 2004917() 오후 7~10(3시간)

918() 오후 2~ 7(5시간)

워크샵 장소 : 전주 동백웨딩홀 1층홀

참가자 : 예비부부 15쌍 모집을 계획하고 32명이 접수하였으나 이틀 연속 참가의 어려움과 예비부부라는 말에서의 부담감으로 실제 참가자는 저조하였다.

프로그램 내용

일정

프로그램 내용

강사진

비고

17

()

18:30-19:00

도착 및 접수

 

자리배치

19:00-19:20

오리엔테이션

이경미

참가자 소개

19:20-20:50

1/ 남녀의 차이익히기

2/ 우리는 윈윈파트너

김용우

남여조로 작업(브레인라이팅)

-남자/여자여서 좋은점/안좋은점

20:50-21:00

휴식시간

 

 

21:00-22:00

3/ 우리의 양계가족문화 탐방

최선광

-각자의 명절문화를 통해 가족문화 돌아보기(그림으로)

18

()

14:00-15:45

4/ 의사소통훈련

5/ 갈등중재와 협상훈련

이경미

ohp 사용

-대화법 실습

-갈등유형점검

15:45-16:00

휴식시간

 

 

16:00-17:00

6/ 관계맺기를 위한 역량 키우기

김용우

-작업지에 작성

17:00-17:45

7/ 우리 앞날의 생활설계

최선광

일상적인 생활전략을 세워본다

-각자 /-공통으로

*작업지가 맞지 않아 다시 작성

17:45-18:00

휴식시간

 

 

18:00-18:50

8/ 평등을 향한 우리커플의 전략

이경미

-전략지 작성

18:50-19:00

평가서 작성 및 수료증 수여

배정희대표

19:00

저녁식사 이후 모임~~~

 

. 결혼초기부부 교육

프로그램 일정 : 2004109() 오후 21010() 오전 12시까지(10시간)

워크샵 장소 : 티롤호텔 1층 세미나실 제펠트

참가자 : 결혼초기부부 15쌍 모집을 계획하였으나 초과접수로 후보명단(5)을 작성하기까지 하였으나 실제 교육 참가자는 계획에 못미쳤다. - 부부 14(28)만이 수료

프로그램

일정

프로그램 내용

강사진

비고

9

()

13:30-14:00

도착 및 접수

 

숙소배치 / 자리배치

14:00-14:30

오리엔테이션

이경미

14:30-16:20

0교시/ 자비심 연습 - 마음열기

1/ 나를 알리고 싶어요 -부부소개-

2/ 우리부부의 과제찾기

김용우

-0교시를 통해 참가자 소개와 마음열기 진행(,음악)

-남여조로 4

16:20-16:30

휴식시간

 

 

16:30-18:30

7/ 갈등중재와 협상훈련 -의사소통 훈련-

3/ 남녀의 차이 익히기 -우리는 달라요-

고희숙

ohp 사용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위해 변경

18:30-19:30

저녁식사

 

 

19:30-20:50

4/ 우리의 양계가족문화 탐방

고희숙

-시간이 지연되어 설명으로 대신

20:50-22:00

5/ 남녀의 몸의 차이 익히기

6/ 아름다운 우리의 성문화 -몸으로 소통하기-

이경미

-남여조/ 커플끼리

(음악)

22:00-

자유 시간 및 취침

 

 

10

()

08:00-09:00

산책 및 아침식사

 

09:00-10:00

8/ 관계맺기를 위한 역량 키우기 -우리의 꿈,

우리의 비젼-

김용우

10:00-11:30

9/ 평등을 향한 우리부부의 전략

10/ 우리 부부의 앞날 설계하기

이경미

 

11:30-11:50

평가서 작성 및 수료증 수여

* 닮고 싶은 가족에게 수료증을 주고 받으세요

* 아이들과 함께 평등가족 수료증

* 아이들은 부모님께 편지 전달

 

체크아웃

12:00-13:00

점심식사 이후 가족여행을~~~

 


* 아동 프로그램

프로그램 일정 : 2004109() 오후 21010() 12시까지(10시간)

교육 장소 : 진행팀 숙소 및 산책 코스

참가자 : 1) 자녀 동반 (26)

- 24개월 미만(3-1/2)

- 3세 이상 4세 미만 ( 4- 4 )

- 5세 이상 7세 미만 (11 - 9/2)

- 8세 이상 10세 미만 (8 - 4/4)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